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렴구균 증상과 예방접종, 비용

728x90
반응형

폐렴구균은 급성 중이염, 폐렴 및 균혈증, 수막염 등 침습성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 폐렴구균에 의한 침습성 감염은 영아 및 어린 소아와 65세 이상 고령자에게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폐렴구균 원인과 증상 및 예방접종과 비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폐렴구균 원인

2. 폐렴구균 증상

3. 폐렴구균 치료

4. 폐렴구균 예방

 

 

 

 

 

1. 폐렴구균 원인 및 전파

폐렴구균 박테리아는 감염자들이 기침, 재치기를 할 때 공기 중으로 퍼집니다. 감염은 보통 열과 몸살을 유발하고, 감염 부위에 따라 다른 증상을 동반합니다.

90종 이상의 폐렴구균이 있으며, 가장 심각한 감염은 소수 종류에 의해서만 유발됩니다.

 

폐렴구균은 흔히 겨울과 이른 봄 중에 자연 숙주인 건강한 사람의 상기도에서 기생하지만 박테리아는 다음과 같은 경우 다른 이들에게 확산됩니다.

 

재채기나 기침에 의해 퍼진 감염된 비말을 흡입한 경우

감염자와 밀접한 접촉을 하는 경우

 

사람들과 같이 붐비는 한경의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인플루엔자와 만성 기관지염은 기도 내벽을 손상시켜 폐렴구균 박테리아가 보다 쉽게 감염을 야기할 수 있으며, 노인들은 폐렴구균 감염에 걸리면 건강한 경우에도 더욱 심각한 증상과 합병증을 호소합니다.

 

 

 

 

 

2. 폐렴구균 증상

폐렴구균 감염의 증상은 감염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박테리아는 혈류를 통해 확신될 수 있으며, 감염은 뇌와 척수를 덮고 있는 조직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빈도는 덜하지만 심장판막, 뼈, 관절 도는 복강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감염은 비침습성 감염(부비동염, 중이염, 폐렴 등)과 침습성 감염(수막염, 균혈증 등)으로 구분되며, 성인에서는 폐렴이 가장 심하고, 소아에서는 급성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 및 패혈증이 흔히 나타납니다.

폐렴구균 폐렴은 증상은 갑작스럽게 시작되어, 열, 오한, 온몸이 아픈 느낌부터 기침까지 나타며, 기침은 가래를 동반합니다. 폐렴구균 중이염은 귀 통증 및 붉은 팽륜 고막 또는 고막 뒤쪽의 고름을 유발합니다. 폐렴구균 박테리아는 모든 중이염 사례 중 약 30~40%를 야기하며, 재발합니다.

 

 

 

 

 

 

3. 폐렴구균 치료

폐렴구균의 감염 부위와 항생제 내성 여부를 고려하여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페니실린의 경우 대부분 폐렴구균 감염 치료에 사용되며, 보통 경구 투여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정맥 주사할 수 있습니다.

페니실린 내성인 폐렴구균이 흔해지면서 다른 항생제들이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4. 폐렴구균 예방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통해 감염증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고령자와 면역력이 약한 대상을 위한 필수 예방접종입니다. 65세 이상 고령자와 만성 질환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에,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는지 여부를 확인하시면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비용은 다를 수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지역을 선택해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