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수두 증상과 전염력기간 및 예방접종 비용

728x90
반응형

수두는 헤르페스과에 속하는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병하는 전염성 질환입니다. 과거에는 매우 흔한 발진성 질환 중 하나였지만, 현재는 수두 백신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수두 증상과 발병연령, 전염력기간 및 치료와 예방접종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수두 원인

2. 수두 증상

3. 수두 전염력 기간 및 발병연령

4. 수두 진단

5. 수두 치료

6. 수두 예방

 

 

 

 

 

1. 수두 원인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수두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이 수두 환자와 접촉한 경우에는 비교적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수두 환자의 수포액과 직접 접촉을 통해 감염되며, 수두 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호흡기 분비물이 공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또 물집에서 나오는 진물에 직접 접촉할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2. 수두 증상

잠복기간은 2~3주이며, 보통은 감염 후 약 보름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무증상 감염은 거의 없으며,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어 가려움을 동반한 피부 발진은 몇 시간 동안의 반구진 시기, 3~4일간의 수포 기를 거쳐 10일 내에 딱지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수포는 연속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단계별로 변화하고, 동시에 여러 단계의 수포가 공존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포가 터지면 궤양이 되고, 수포는 노출 부위보다는 두피, 겨드랑이, 구강 점막이나 상기도 점막, 결막 등과 같이 가려진 부위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상이 가볍거나 비전형적인 감염형, 불현성 감염도 있지만 성인에게서는 발열과 전신 감염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3. 수두 전염력 기간 및 발병 연령

● 전염력 기간

수두를 앓았을 때 다른 사람에게 수두를 전파시킬 수 있는 전염력이 있는 시기는 발진이 나타나기 1-2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5일 정도까지입니다.

발진이 시작된 시기가 정확히 모르는 경우에는 수포성 발진에 딱지가 생기고, 새로운 발진이 더 나타나지 않는다면 전염력은 없다고 간주할 수 있으며, 전염력이 있는 기간 동안에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은 쉬어야 합니다.

증상은 수두에 노출되고 나서 10~21일 후에 나타납니다.

 

● 발병 연령

어느 연령의 누구나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주로 10세 미만의 소아에게 흔히 발병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많이 발병하는 연령은 4~6세 사이의 소아입니다.

수두에 노출된 후 수두에 걸릴 위험이 높은 경우는 과거에 수두에 걸린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 및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입니다. 수두에 대한 방어력이 없는 사람이 가족 내에서 노출된 경우에 걸릴 확률은 80~90%로 높습니다.

 

 

 

 

 

 

4. 수두 진단

대부분의 경우 임상 증상을 관찰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진단이 가능합니다. 수포에서 핵 내 봉입체를 가지는 다핵 거대세포를 검출하는 것으로 진단할 수도 있으며, 전자현미경으로 바이러스를 관찰하거나, 세포배양으로 바이러스를 분리합니다. 직접 바이러스 항원을 검출하거나, 혈청학적으로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5. 수두 치료

수두는 대부분의 경우 진행되면서 증상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는 필요 없습니다.

다만 수두 발진은 매우 가렵기 때문에 긁어서 발진 부위의 감염과 흉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을 복용하거나 국소 도포제를 사용합니다. 이때 발열이 동반되는 경우 해열제로 다소 열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6. 수두 예방

수두의 사망률은 10만 명당 2명 정도로 낮지만, 성인의 경우 10만 명당 30명으로 비율이 높습니다. 주요 사망 원인으로 바이러스성 폐렴이고, 소아는 이차적인 세균감염과 뇌염입니다.

백혈병 환자는 고위험군에 속하여 사망률이 약 10% 정도이며, 산모가 수두에 걸리면 신생아는 중증 수두에 걸릴 위험성이 높으며, 임신초기에 감염된다면 약 2%로 태아에서 선천성 기형이 생깁니다.

 

감수성이 높은 신생아나 면역억제 환자의 경우 수두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두 예방접종은 우리나라에서 12-15개월 영아의 기본접종 백신으로 권장됩니다. 또한 수두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경우 접종 시 백신의 효과로 방어력이 생겨 대부분의 경우 수두에 걸리지 않으며, 접종받은 후에 수두에 걸리면 대부분 경미한 증상을 나타내며 회복도 빨리 됩니다.

 

 

수두예방접종은 비급여진료이기 때문에 병원마다 비용은 상이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지역별 예방접종 비용을 확인하시고, 예방접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