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뇨 장애는 소변을 잘 모으지 못하거나 배출하는 과정에서 이상이 발생하는 상태입니다. 배뇨 장애의 원인과 종류 및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배뇨
소변을 만들고 저장하고 배설시키는 기관으로 콩팥, 요관, 방광, 요도가 비뇨기계 기관에 해당됩니다.
남녀 모두 이 네가지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차이는 있습니다.
남성 - 방광과 요도 사이에 정액의 생산을 담당하는 전립선이 있습니다.
여성 - 방광과 직장 사이에 자궁이 있습니다.
콩팥에서 생성된 소변은 방광으로 내려와 방광 안에 고이게 되고, 방광 내 감각 신경에 의해 소변이 찬 것으로 느껴지면 반사적으로 방광이 수축하여 배뇨를 하게 됩니다. 배뇨란 말 그대로 소변을 배출하는 뜻입니다.
배뇨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복잡하고 정교한 작용을 통해 이루어져 소변을 참을수도 있습니다.
정상 성인의 경우 하루 24시간 동안 4~6회 정도의 소변을 보며, 수분 섭취량에 따라 보는 횟수와 양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배뇨 이상은 소변을 볼 때 생기는 여러가지 증상을 통틀어 가리키는 말로 소변의 저장 기능과 배뇨 기능의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납니다.
2. 배뇨 원인
배뇨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하부 요로 증상이라고 합니다.
저장 증상, 배뇨 증상, 배뇨 후 증상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에서도 나이가 들면서 하부 요로 증상의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 하부요로증상 원인
방광출구 폐쇄
방광수축력 감소
배뇨근의 과활동성
과민성 방광
노화
성 호르몬 변화
뇌-척수 신경질환
약물복용 등
위와 같은 요인에 의해 방광의 신경 변화, 중추 신경변화, 배뇨근과 방광의 형태-기능학적 변화가 생기고 하부 요로 증상이 유발됩니다.
남성의 경우 전립성배대증으로 인한 방광출구 폐쇄가 가장 흔하며, 여성에서는 복압성 요실금과 과민성 방광이 흔한 질환입니다.
그밖에도 배뇨근 저활동성, 배뇨근 불안정, 감각성 절박뇨 등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배뇨증상
배뇨 증상은 세가지로 분류합니다.
*저장증상 - 소변을 방광 내에 충분히 채우지 못하고 자주 보거나 급하게 보는 경우
*배뇨증상 - 소변을 시원하게 보질 못하고 힘을 줘서 보거나 약하게 보거나 한 참 시간이 지난 다음에 소변이 나오는 경우
*배뇨 후 증상 - 배뇨가 끝난 후 나타나는 증상
▶ 저장증상
배뇨주기 중에 방광 저장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① 빈뇨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횟수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깨어 있는 동안 4~6회, 자는 동안 0~1회 배뇨하는 것이 정상이며, 1회 배뇨량은 약 300cc 정도입니다. 대개는 과다한 수분 섭취, 방광의 과민성, 방광의 용적 감소 등이 원인이 됩니다.
② 야간뇨
밤에 자다가 일어나서 소변을 보는 것입니다.
야간 빈뇨가 있는 경우 수면 중에 수시로 잠을 깨고 쉽게 잠에 들지 못하므로 수면에 방해를 받아 낮에 졸립고 피곤하며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또 노인에서는 낙상이나 골절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야간 빈뇨는 연령, 생활습관, 다뇨, 방광장애, 수면장애, 심리적 요인 등 여러 요인들과 연관이 있습니다.
③ 절박뇨
소변을 보고자 하는 욕구가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며, 느낌이 오면 참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즉시 소변을 보지 못하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방광이 제멋대로 수축하여 소변이 찔끔거리는 절박성 요실금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④ 요실금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소변이 나와 옷을 적시는 현상이며, 사회적 또는 위생적인 문제를 일으킵니다.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복합성 요실금, 일류성 요실금, 기능성 요실금, 지속성 요실금, 기타 요실금으로 나뉘며, 경우에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서로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복압성 요실금
가장 흔한 요실금으로 대개 분만 경험이 있는 중년 또는 노년의 여성에서 잘 생깁니다. 기침, 재채기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되는 상황에서 본인도 모르게 소량의 소변을 배출하게 됩니다.
아이를 분만하면서 입은 손상이나 노화현상으로 질이나 골반의 지지 근육이 손상되거나 방광 경부의 기능부전으로 갑자기 복압이 상승될 때마다 소변이 새어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에게는 전립선 수술 후에 외괄약근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생기자마자 참을 수 없이 본인도 모르게 소변이 새는 것으로, 특정한 광경, 소리, 흐르는 물과의 접촉, 자세 변화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방광에 심한 염증이 있을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복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동시에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절박뇨와 동반되면서 힘을 주거나 운동 중 또는 재채기와 기침을 할 때에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샙니다.
● 일류성 요실금
방광 출구가 좁아져 있거나 방광 수축력의 약화로 인해 방광에 찬 소변이 흘러넘치는 것입니다. 방광 출구가 좁아지는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전립선비대증입니다.
방광 수축력이 약해지는 원인은 당뇨, 자궁암 수술 또는 대장암 수술 등의 골반 수술, 척수 손상 등이 있습니다. 방광의 잔뇨량 증가로 오랜 기간 방광이 확장되면 소변이 방광에서 몸 밖으로 나가면서 신장이나 요관으로 역류하는 질환(방광요관 역류)이 동반되어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을 일으키고 신장의 기능이 감소되는 만성 신부전으로 이행되기도 합니다.
● 기능성 요실금
신경질환이나 정신질환이 있는 환자에게서 볼 수 있는 요실금입니다. 방광과 요도의 기능은 정상이지만 환자 자신이 소변을 언제, 어디에서 봐야 하는지를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옷을 입은 상태에서도 소변을 보게 됩니다. 치매 노인들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지속성 요실금
방광과 질 사이의 틈으로 소변이 나오는 방광질 누공 또는 요관이 방광 내로 가지 못하고 질 안에 위치하는 요관의 기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항상 소변이 흘러나와 진성 요실금이라고도 합니다.
● 기타 요실금
성교 요실금이나 웃음 요실금처럼 상황에 따라서 발생하는 요실금을 말합니다.
⑤ 야뇨증
5세 이상의 소아에서 야간의 수면 중에 요실금이 있는 것을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한 번도 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요실금이 지속되는 경우를 1차성 야뇨증, 최소 6개월 이상 소변을 가리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를 2차성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치료를 하지 않고 무조건 기다려 보았지만 너무 늦게 치료를 시작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지며 아이에게 정서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늦어도 만 5세부터는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은 유전적 요인이나 항이뇨호르몬의 분비이상으로 인한 경우가 많으며, 치료는 수분 섭취 제한과 야간 경보기 같은 행동치료와 항이뇨호르몬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를 하게 됩니다.
▶ 배뇨증상
배뇨주기 중 방광 배뇨기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① 약뇨
소변줄기가 약하고 가늘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과거의 상황이나 다른 사람과의 비교를 통해 소변줄기가 감소되었다고 표현합니다.
② 분산뇨
소변줄기가 갈라지거나 흩뿌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③ 간헐뇨
소변을 볼 때 소변줄기가 한 번 이상 멈추었다가 시작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④ 요주저
배뇨를 시작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 배뇨 준비를 한 후 배뇨 시작 시까지 오래 기다려야 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⑤ 복압배뇨
배뇨를 시작한 후 유지하거나 소변줄기를 증가시키기 위해 배의 근육을 이용하여 힘을 주어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⑥ 배뇨 말 요점적
소변의 끝 무렵, 시간이 지연되면서 요속이 저하되고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 배뇨 후 증상
배뇨 직후에 경험하게 되는 증상입니다.
① 잔뇨감
소변을 다 본 다음에도 방광을 깨끗하게 비운 것 같지 않고 불완전하게 배뇨를 했다고 느끼는 경우를 말합니다.
② 배뇨 후 요점적
배뇨를 마친 직후 남자는 변기를 떠난 후, 여자는 변기에서 일어난 후에 비자발적으로 나타나는 소변의 누출을 말합니다. 남성의 경우 구부요도나 전립선 요도에 약간의 소변이 남아 있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배뇨진단 및 검사
배뇨 이상으로 병원을 방문하면 자세한 문진을 통해 환자의 증상을 평가한 후 신체검사를 시행합니다. 그 다음 소변검사와 혈액 검사, 요소검사, 영상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면 됩니다.
5. 배뇨이상의 치료
배뇨이상의 치료는 먼저 배뇨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 치료의 일차적인 목표는 신장의 기능을 보전하고 요로 감염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배뇨이상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방광의 저장 기능 장애와 방광의 배뇨 기능의 장애인데 이에 대한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방광의 저장 기능 장애
방광의 저장 기능 장애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비약물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배뇨근의 과다 수축과 방광 출구의 약화로 인하여 방광의 저장 기능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배뇨근과 방광 출구에 작용하는 약제를 사용합니다
약물 치료 - 항콜린성 약제, 근육 이완제, 칼슘 채널 차단제, 삼환계 항우울제 등 (방광 저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
약물 치료 - 알파 교감 신경 촉진제, 에스트로겐 등 (방광 출구 강화하기 위해 사용)
비약물적 치료 - 골반근육 운동, 바이오피드백 치료, 전기 자극 치료, 행동수정 치료 등
수술적 치료 - 질전벽 협축술(질성형술), 방광목 슬링 수술, 요도 주위 주사법, 인공 요도 괄약근 수술 등
② 방광의 배뇨 기능 장애
방광의 배뇨 기능 장애는 배뇨근 혹은 방광 출구의 기능 이상이 원인이며, 원인에 따라 약물치료와 비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 알파 교감신경 차단제, 근육 이완제 등 (방광 출구의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 →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
전립성 비대가 있는 남성에서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 개선을 위해 알파 수용체 차단제나 근육 이완제 외에도 전립성 크기를 줄이는 5-알파-리덕타제(5α-reductase)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수술적치료 - 풍선을 이용한 요도 확장, 요도 스텐트, 전립선 온열요법,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전립선 적출술 등
비만이나 변비, 과도한 식사 섭취, 흡연 등 생활습관이 배뇨장애의 발병 뿐만 아니라 악화되는 원인으로도 될 수 있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바꾸는 게 좋습니다.
방광 훈련을 통해서 배뇨하는 습관을 들이며, 케겔 운동 등 증상을 개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질이나 항문을 조이고 푸는 동작을 매일 실시하며 골반저근을 단련하는 방법을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원인, 증상, 수술 비용 및 수술 후 주의 사항까지 (0) | 2023.09.03 |
---|---|
복부팽만감 원인, 증상과 예방 및 복부팽만에 도움이 되는 음식 (2) | 2023.09.02 |
자궁내막암(자궁체부암) 위험요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0) | 2023.08.31 |
자궁경부암 증상과 검사 시기 및 예방, 자궁에 좋은 음식 추천 (0) | 2023.08.31 |
축농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 예방, 좋은 음식 추천 (1) | 2023.08.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