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뇌전증(간질) 원인과 증상 및 진단, 치료, 경련 시 응급처치

728x90
반응형

뇌전증은 뇌신경세포가 일시적으로 이상을 일으켜 과도한 흥분 상태를 유발함으로써 나타나는 의식 소실, 발작, 행동 변화 등과 같은 뇌 기능의 일시적 마비 증상이 만성적,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뇌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뇌에서는 서로 연결된 신경세포들이 미세한 건기적인 신호를 통해 정보를 주고받습니다. 이러한 정상적인 전기 신호가 비정상적으로 잘못 방출되면 발작이 일어납니다.

 

간질 자체가 잘못된 용어는 아니지만 사회적 편견이 심하고, 간질이라는 용어가 주는 사회적 낙인이 심하기 때문에 뇌전증이라는 용어로 변경되었습니다.

 

뇌전증의 원인과 증상 및 진단, 치료, 경련 시 응급처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뇌전증 원인

2. 뇌전증 증상

3. 뇌전증 진단

4. 뇌전증 치료

5. 뇌전증 경련 시 응급처치

 

 

 

 

 

1. 뇌전증 원인

임신 중의 영양 상태, 출산 시의 합병증, 두부 외상, 독성 물질, 뇌 감염증, 종양, 뇌졸중, 뇌의 퇴행성 변화 등이 있습니다. 아직 뇌전증의 정확한 발생 기전을 알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뇌전증은 출생 시, 출생 후 모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 발작이 여러 심각한 뇌 질환의 증상 중 하나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뇌전증의 원인이 된 질환이 더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뇌전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영아기 : 주산기 뇌 손상, 선천성 기형, 저칼슘증, 저혈당증, 대사성 질환, 뇌막염, 뇌염

 유아기 : 열성경련, 주산기 뇌 손상, 감염

 학동기 : 특발성, 주산기 뇌 손상, 외상, 감염

 청장년기 : 외상, 종양, 특발성, 감염, 뇌졸중

 노년기 : 뇌졸중, 뇌 외상, 종양, 퇴행성 질환

 

원인은 연령에 따라 달라집니다. 뇌전증이 발생한 경우 그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2. 뇌전증 증상

뇌전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운동성 경련 발작입니다. 증상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뇌의 영역과 위치에 따라 고유 기능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팔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뇌 영역에서 발작 증세가 나타나면, 한쪽 팔만 떠는 정도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측두엽 부분에서 증세가 나타나면, 멍해지면서 일시적으로 의식을 상실하고 입맛을 다시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양쪽 뇌에 전체적으로 퍼지게 되면 거품을 물고 온몸이 뻣뻣해지면서 대발작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뇌전증에 의한 발작은 영향을 받은 뇌의 부위와 그 강도에 따라 눈꺼풀을 가볍게 깜빡이는 것부터 몸 전체가 격심하게 떨리는 것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3. 뇌전증 진단

원인을 알기 위해서 우선 발작이 언제 어떻게 일어나고, 발작 시 눈과 손이 어떤 모양이었으며, 발작이 얼마나 지속되었는지, 환자가 반응을 했는지, 기억을 하는지에 대한 문진을 시행합니다.

이후 증상에 따라 뇌 자기 공명영상(MRI), 뇌파 검사(EEG),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법(PET) 등을 시행합니다.

 

검사는 뇌전증 병소를 찾아내는 상호 보완적인 검사로, 각각의 성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모든 검사에서 이상이 확인될 수도 있고, 여러 검사 중 한 가지에서만 이상이 확인될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여러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4. 뇌전증 치료

뇌전증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수술 치료로 구분됩니다. 약물 치료가 우선적이며, 환자 10명 중 7~8명은 약으로 조절됩니다. 약으로 조절되는 경우에 해당되는 환자 중 3명은 2~5년 정도의 약물 치료 후에 약을 끊어도 재발이 되지 않습니다. 또, 나머지 경우 약으로 조절되어도 약을 끊으면 경련이 재발하므로 오랜 기간 항경련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로 뇌전증이 완전히 조절되는 경우는 대략 10명 중 3명 정도이며, 수술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 수술을 진행합니다.

 

● 약물치료

뇌전증 발작의 종류와 뇌전증 증후군에 따라 사용하는 약물이 조금씩 다르므로 전문가와 잘 상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초기 치료는 보통 한 가지의 항경련제로 시작하며, 이후 치료 반응에 따라 적절한 복용량을 결정합니다. 소량부터 복용하여 점차 복용량을 늘리는 경우도 있으며, 최대 용량까지 복용해도 효과를 얻지 못한다면 다른 항경련제를 병용하거나, 다른 항경련제로 바꾸어 치료합니다.

뇌전증의 형태, 나이, 동반된 질환,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며, 특히 모든 항경련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예비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 수술치료

약물로 완전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 발작을 일으키는 뇌 조직을 수술로 제거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술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뇌전증이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경우

*약물 요법으로 뇌전증이 조절되더라도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하고,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수술적 요법이 약물 치료보다 유리한 경우

*난치성 뇌전증은 아니더라도 원인이 되는 뇌종양, 뇌혈관 기형 등에 있어서 종양의 진행이나 뇌혈관 기형에 의한 출혈의 위험성을 막기 위해 뇌전증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드물지만 약에 대한 심각한 부작용으로 약물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5. 경련 시 응급처치

주변에 경련하는 환자를 보게 된다면 놀라거나, 편견의 눈초리로 보는 대신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환자를 안전하게 도와주면 좋습니다. 또 동영상 촬영을 해서 병원에 가져오면 진단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주변에 환자를 다치게 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은 치워주세요.

*발작을 외부에서 멈출 수는 없으므로, 환자를 누르거나 억지로 잡지 마세요.

*숨쉬기 편한 옷의 단추나 벨트를 느슨하게 해 주세요.

*손에 입을 넣어 억지로 벌리거나 무언가를 집어넣지 마세요.

*5분 이상 경련이 길어지거나 청색증이 있는 경우에는 바로 응급실로 방문하세요.

 

 

 

뇌전증은 일생생활을 크게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수면스트레스 관리는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처방받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좋고, 머리에 충격을 주거나 발작 시 위험할 수 있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