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요로 결석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식습관 주의사항

728x90
반응형

요로 결석은 소변이 생성되어 수송, 저장, 배설되는 길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말하며, 돌이 생기는 곳에 따라서 신장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 요도 결석 등으로 나뉩니다.

 

요로 결석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식습관 주의사항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요로결석 원인

2. 요로결석 증상

3. 요로결석 진단

4. 요로결석 치료

5. 요로결석 주의사항

 

 

 

 

 

1. 요로결석 원인

요로 결석은 유전적 요인, 식이 습관, 생활 습관, 수술 병력, 요로 감염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특히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 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수분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으며,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였으나, 최근에는 고령층에서도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이 증가하여 요로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결석이 자주 발생하는 환자의 옆구리 통증, 요로 감염, 신우신염 등의 증상으로 고통받으며, 신 기능이 저하될 수 있어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2. 요로결석 증상

요로 결석은 결석의 크기, 위치, 요로 폐색의 정도, 감염 등 합병증의 유무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옆구리 통증

혈뇨

배뇨 이상 증상

소화기 증상

고열

 

옆구리 통증은 요로 결석의 특징적인 증상이며, 진통제로도 없어지지 않는 심한 통증이 한쪽 또는 양쪽 허리에 나타나며, 질하복부나 고환 쪽으로도 뻗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이나 방광 결석의 경우에는 옆구리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며, 요관 결석의 경우엔 요의 흐름이 막히면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의 통증은 맹장염과 비슷하여 맹장염으로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소변을 보았을 때 소변이 빨갛게 보이며, 현미경으로만 관찰되기도 합니다. 소변을 볼 때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빈뇨와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도결석의 경우 심한 통증과 소변을 보지 못한느 증상으로 응급실에 가기도 합니다.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열이 나지 않으나 세균이 감염되면 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요로결석 진단

요로 결석은 증상을 파악하고, 신체 검진, 소변 검사,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합니다.

의심되는 경우 등 쪽 부위를 살살 두드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나며, 요로 감염이 동반된 경우 소변 검사상 소변 내 백혈구가 증가한 농뇨와 세균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 요로 촬영으로 결석을 확인할 수 있으나, 단순 방사선에 보이지 않는 결석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요관 결석이 골반뼈에 가려지거나, 대변이나 다른 장기로 가려져 구별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요로 조영술이나 전산화 단층촬영을 통해 요관 결석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요로결석 치료

요로 결석의 치료 방법은 환자에 따라 다르며 증상, 결석의 크기, 요폐나 요로 감염의 유무, 요로의 해부학적 이상 유무, 결석의 원인 등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합니다.

 

우선 결석이 자연 배출되도록 기다리며, 결석의 크기가 5mm 미만일 경우에 수분을 다량 섭취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면서 줄넘기 등의 운동을 실시하며 정기적으로 방사선 촬영을 해서 결석의 자연 배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요로 결석으로 인해 요관 폐색이 발생하고 요로 감염이 동반되어 열이나 오심, 구토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 혹은 신장이 하나인 요로 결석의 경우에는 응급으로 요로 전환술 시행해야 합니다.

 

몸 밖에서 충격파를 주어 결석을 파쇄하여 자연 배출되도록 유도하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요관경하 배석술로 몸 밖에서 충격파를 주어 결석을 파쇄하여 제거하며, 요로 결석의 크기가 너무 커서 내시경적 수술로 해결할 수 없을 경우에는 복강경이나 개복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5. 요로결석 식습관 주의사항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칼슘 섭취를 제한할 필요는 없으며, 칼슘 섭취를 제한하면 요석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저염 식이는 매우 중요해 짜지 않게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 과다한 육류 섭취를 자제합니다.

● 수산이 풍부한 음식을 과량 섭취하는 것을 자제합니다.

● 고단백, 고지방 식이를 자제합니다.

● 하루 2g 이상의 고용량 비타민C 섭취는 고수산뇨증을 일으켜 결석 환자에게 좋지 않습니다.

●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요로 결석의 환자의 경우에 하루 소변량이 2L 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10잔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이나 땀을 많이 흘린 다음에도 추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산이 풍부한 음식들은 아래와 같이 있으며, 과다하게 자주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초콜릿, 아몬드, 땅콩, 브로콜리, 딸기, 콜라, 코코아, 커피, 술 등

구연산이 함유된 과일을 아래와 같이 있으며,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귤, 레몬, 오렌지, 자몽, 매실, 토마토 등

 

일반적인 식이에도 결석이 자주 발생할 경우에는 결석 원인에 따라 구연산이 함유된 약제나 이뇨제 등을 규칙적으로 복용해 재발을 줄일 수 있으며, 약제를 처방받기 위해 전문의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