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담석증 위험요인과 증상 및 식사요법

728x90
반응형

담석증은 담낭에 저장된 액체가 돌조각 같은 물질로 단단히 굳어져서 결석이 형성되는 질환이며, 소변이 만들어져서 내려가는 길에 생기는 요로결석이나 신결석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담석증은 담석이 생기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에 증상도 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현대의학으로 정확히 진단할 수 있고 다양한 치료법으로 안전하게 완치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특히 중년에 뭄이 불기 시작하면서 담석이 잘 발생하기 때문에, 전에 없던 복통이나 위경련처럼 심한 통증이나, 황달 증상이 있으면 질환 여부를 진단받아야 합니다.

 

담석증 위험요인과 증상 및 예방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담석증 원인

2. 담석증 증상

3. 담석증 진단

4. 담석증 치료

5. 담석증 예방

 

 

 

 

 

 

1. 담석증 원인

담석의 대부분은 콜레스테롤 담석이며, 발생에 영향을 주는 위험요인으론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

 

● 성별

남성보다 여성의 담석증 발생이 두 배 정도 높으며, 임신으로 인해 에스트로겐의 과다와 호르몬 대체 요법에 의한 호르몬 불균형, 경구용 피임약은 담즙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상승시키고 담낭의 움직임을 감소시켜 담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가족력

가족 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유전적 연관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과체중과 빠른 체중감소

비만은 담석증의 주요 위험인자로, 남녀 모두 비만일 때 담석증이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장기간 금식을 하거나, 빠른 체중 감소가 있을 때 담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1주일에 1.5kg 이상의 체중감소는 담석의 위험성을 높입니다.

 

● 식이

일반적으로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고탄수화물 식이는 담석증 발생의 위험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나이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고, 특히 40세 이후에 급격히 증가합니다.

 

● 콜레스테롤 감소

약물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물들은 실제로 담즙으로 분비되는 콜레스테롤의 양을 증가시켜 담석증의 위험은 증가합니다.

<콜레스테롤 링크>

 

● 당뇨병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지방상 수치가 높으며, 이는 담석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링크>

 

 

담석증은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잘 발생하며, 지역별, 인종별로 크게 다르게 나타나며, 우리나라의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통해 담석증 유병률을 검사하는데 약 2% 정도가 담석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담석증 증상

담석증으로 인한 가장 흔한 증상은 심한 복통입니다. 증상이 전혀 없을 수도, 복통, 황달, 발열까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담석이 담낭관을 따라 움직이면서 담낭관 폐쇄를 일으켜 담낭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또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며, 기름기가 많은 식사 후에 나타나는 경향이 있고, 밤 동안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5시간 이상 지속되는 통증

*오심과 구토

*열 또는 미열 또는 오한

*황달

*진흙 같은 회색의 대변

위와 같은 증상이 하나라도 있을 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담석이 막힌 채로 계속 진행되면 통증이 가라앉지 않고,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담낭염이나 담관염이 발생하게 됨, 급성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응급으로 수술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담석증 진단

*복부 초음파 검사

담석증이 의심되는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담낭 담석의 경우 90% 이상 진단이 가능하지만 간내 담석이나 담관 내 담석에 대해서는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전산화 단층촬영(CT)

담석을 보여주거나 그 합병증인 담낭 또는 담관의 감염과 천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자기 공명 담췌관조영술(MRCP)

MRI를 이용하여 간에서 생산된 담즙이 배설되는 담관과 췌장에서 생산된 소화액이 분비되는 췌관의 영상을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조영술(ERCP)

담관에서 담석의 위치를 알아보고 제거하기 위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사용되며, 마취를 시키고 내시경을 목을 통과하여 십이지장까지 넣어 문제가 있는 담관과 담석의 위치를 볼 수 있게 도와주며, 확인된 담석을 내시경에 장착된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담관 섬광 조영술(HIDA스캔)

환자에게 소량의 무해한 방사성 물질을 주사하여 담낭의 영상을 얻어, 담낭의 비정상적인 수축이나 담관의 폐쇄를 진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검사방법입니다.

*기타 검사

감염증, 폐쇄, 췌장염 또는 황달의 증후를 찾아보기 위해 혈액검사가 수행될 수 있으며, 담석증의 증상은 심장마비, 충수염, 위궤양, 과민대장증후군, 횡격막탈장, 췌장염, 간염의 증상과 유사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4. 담석증 치료

담석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 요법, 내시경 치료, 쇄석술, 수술 치료법들이 있습니다.

 

담석에 의한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며, 수술 도중 복막 유착 등이 생겨 곤란한 경우에는 바로 개복 담낭 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적 치료를 원하지 않은 경우엔 경구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또는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담석이 경구 용해제에 의해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쇄석술을 시술하는 빈도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먹는 약으로 담석을 녹여서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가장 쉽고 편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약물 요법은 일부 환자에서만 담석의 용해가 가능해, 적오도 1년 이상 약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약을 중단하면 담석이 재발되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담석 발생 예방을 위해 쓰이고 있습니다.

 

무증상 담낭 담석의 경우에는 증상이 저절로 좋아지는 양성의 경과를 보이며, 20년 동안 통증 또는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은 20% 정도입니다. 

 

 

 

 

 

 

 

5. 담석증 예방(식사요법)

식사요법은 담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거나, 담석증에서 생길 수 있는 동통 발작을 예방하거나 치료 후 담석증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과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방질이 많은 식품을 제한하고, 조리할 때 기름류를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카페인 음료, 탄산음료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게 좋습니다.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은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체중과다, 비만일 경우 당질을 제한해야 합니다.

*서구화된 식사 형태보다 한식 형태로 반찬을 골고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