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사랑니 발치 후 구강 관리

728x90
반응형

이를 제대로 닦지 않고 구강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균에 감염되고 통증과 심한 염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를 뽑은 후에는 관리를 잘해주고, 사랑니를 뺀 자리가 깨끗하고 신속하게 회복합니다.

치조골염 중 5%는 사랑니를 뽑은 자리에 생길 수 있으므로, 발치 후에는 구강 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발치 후에 구강 관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빨대 사용 주의

2. 물 마시기

3. 뜨거운 온도 주의

4. 부드러운 음식

5. 금연

6. 아이스팩

 

 

 

 

 

 

1. 빨대 사용 주의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며칠 동안 빨대로 음료나 스무디 같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빨아들이는 행위가 상처 회복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2. 물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 안을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만들어주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나 탄산음료를 피하고, 발치 후 일주일 동안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물을 많이 마시면 치조골염 감염에 도움이 됩니다.

 

 

 

 

 

3. 뜨거운 온도 주의

뜨거운 음료를 마시면 사랑니가 빠진 자리를 막고 있는 혈병이 떨어질 수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회복에는 혈병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식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부드러운 음식

사랑니가 빠진 자리에 혈병이 떨어지지 않게 할 수 있는 음식을 피합니다. 음식을 씹어야 할 때는 발치한 쪽에 음식물이 끼지 않도록 다른 쪽으로 음식을 씹어야 감염이 생길 위험이 낮아집니다.

자극적은 음식보다는 요거트, 죽 등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발치 후에는 식후에 따뜻한 소금물로 입안을 헹궈줍니다.

 

 

 

 

5. 금연

담배를 피우는 사용하는 사람들은 최대한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 회복과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담배를 피우면 상처회복과 더불어 감염 등 합병증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6. 아이스팩

발치 후에는 며칠 동안 부어오르기 때문에 아이스팩으로 발치한 쪽의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또 부기가 가라앉을 때까지는 휴식을 취해줍니다.

 

 

발치 후에 통증이 심하다면 일반 진통제나 처방 진통제를 복용해 통증과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 질환 예방하는 방법  (0) 2024.03.07
치조골염 증상과 주의사항  (0) 2024.03.06
간 소독에 좋은 음식  (1) 2024.03.04
식습관으로 젖산 줄이는 방법  (0) 2024.03.03
근육에 쌓이는 젖산 줄이기  (0) 2024.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