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 수치 낮추는 방법

728x90
반응형

간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다른 기관을 보조하기도 합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을 쉬게 해 간 효소 수치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간 수치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채소 섭취

2. 섬유질 섭취량

3. 비타민C

4. 단백질 섭취

5. 수분 유지

6. 간에 피해주는 음식 피하기

 

 

 

 

 

 

 

 

1. 채소 섭취

녹색 잎 채소는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아 영양소가 풍부히 함유되어 있어 간 건강에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 콜라드, 순무, 비트, 겨자 잎, 케일, 상추 등이 포함됩니다.

 

십자화과 채소는 해독을 돕는 간 효소 생성의 균형을 잡아줘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성분, 섬유질 함량이 높습니다.

브로콜리, 방울 양배추, 무, 순무, 콜리플라워, 고추냉이 등이 해당됩니다.

 

 

 

 

 

 

 

2. 섬유질 섭취량

섬유질 함량이 높은 음식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방지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는 게 간 효소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은 간의 담즙 생상량을 증가시켜 지방의 소화를 돕고 간질환을 예방해줍니다.

 

귀리, 밀, 옥수수, 쌀겨

콩류, 렌틸콩류, 완두콩

베리류, 통곡물, 녹색잎채소, 견과류, 씨앗류, 과일

 

일일 섬유질 섭취량을 35~50g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비타민C

비타민C는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줍니다. 감귤류 과일이나 주스를 섭취해 간의 회복을 돕고, 간 효소 수치를 정상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줍니다. 또 감귤류 과일은 간암의 위험도 낮춰줍니다.

오렌지, 자몽, 레몬 라임 등이 비타민C 함유되어 있는 과일입니다.

 

비트는 간 기능을 돕는 산화방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아보카도는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E 함량이 높아 도움을 줍니다. 또 호두는 간 염증을 줄일 수 있는 오메가 3 지방산 함량이 높습니다. 호두와 브라질 너트, 피칸, 아몬드 등의 견과류는 비타민B와 무기질 함량이 높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단백질 섭취

단백질은 조직의 손상을 회복시켜줍니다. 피로해진 간의 회복을 위해 단백질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단백질 대사가 결국 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간을 더 지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량을 과도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전문가와 상의 후 식단을 조절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수분 유지

물을 충분히 섭취해 간에 쌓인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간에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식사 전, 운동 전과 후, 자기 전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줍니다.

 

 

 

 

 

 

 

6. 간에 피해주는 음식 피하기

해로운 음식은 간을 손상입힐 수 있습니다. 지방, 설탕, 소금, 기름이 너무 많이 들어간 음식은 간을 지치게 만들어 줍니다.

간 효소 수치가 높을 경우 건강한 음식을 챙겨먹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아래의 음식의 경우 간 효소 수치의 균형을 위해 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름진 음식 -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껍질, 쇼토닝, 라드가 들어간 음식, 식물유

*짠 음식 - 대부분의 가공 및 포장 음식, 통조림, 감자칩 등의 짠 과자

*단 음식 - 케이크, 파이, 쿠키 등

*튀긴 음식

*갑각류 또는 조개는 제대로 조리하지 않거나 생으로 먹으면 간에 손상을 입히는 독소를 같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은 무조건 피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간 질환이 있는 경우는 절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간 기능 검사는 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반 년에 한 번씩은 꾸준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 효소 수치가 정상치에 도달할 때까지 정기적으로 감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호흡 예방하는 방법  (0) 2024.02.10
담석 원인과 증상 및 예방  (0) 2024.02.09
가스 배출, 복부 통증 없애기  (0) 2024.02.07
복부 팽만 통증 완화 시키기  (1) 2024.02.06
과호흡 원인과 증상 및 주의사항  (1) 2024.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