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내 가스 줄이는 방법

728x90
반응형

체내에 가스가 차는 것은 음식이 소화되는 과정에 가스가 제대로 배출되지 않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소리가 나는 등 불편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늘어나고 있으며, 가스 배출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신체활동을 통한 체내 가스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가벼운 산책 또는 운동

2. 누워있는 시간제한

3. 온찜질

4. 복부 마사지

5. 가스 배출에 효과적인 자세

 

 

 

 

 

 

 

 

1. 가벼운 산책 또는 운동

소화를 돕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면 혈액 이동이 촉진되고, 신체의 중심부 근육이 운동을 통해 전반적인 소화 건강이 증진됩니다.

사무실에 오래 일하는 직장인의 경우 의자에 앉은 채로 다리 들기, 의자에 앉아 까치발 들기 등의 움직임을 해주면 좋고,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보다는 중간씩 쉬어주면서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누워있는 시간제한

누워있을 때도 소화기관이 작동하기는 하지만, 앉아있을 때나 서 있을 때가 가스 배출이 더 쉽게 됩니다.

가스가 축척되는 것을 방지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식사 후에 눕지 않습니다.

수면 시 가스 배출에 편한 자세를 취해주면 좋습니다. 왼쪽 방향으로 자면 장 속에 축척되는 산의 양이 감소하기 때문에 소화와 가스 배출에 좋습니다.

 

 

 

 

 

 

 

3. 온찜질

배가 차가울 경우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활동하지 못해,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따뜻한 수건이나 온찜질 팩을 이용해 배를 따뜻하게 해 줘 배에 가스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배가 따뜻해지면 장 내 가스 배출과 장 운동이 원활해집니다.

 

 

 

 

 

 

 

 

4. 복부 마사지

배에 손가락을 대고 한쪽으로 돌려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복부가 따뜻해지고 복부 혈관이 확장되면서 수축되어 있던 장이 풀어지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가스 배출에 효과적인 자세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골반 너비로 벌려준 뒤 몸 쪽으로 끌어당겨 2~3분간 유지해 주면 가스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고양이처럼 척추기립근을 늘리는 동작으로 무릎을 굽히고 앉은 자세에서 팔을 어깨너비로 뻗어 약 10초간 자세를 유지해 주면 가스가 쉽게 배출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장 내 가스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방문해 현재 증상과 식단, 배변 습관에 대해서 상의 한 뒤에 자신에게 맞는 의약품을 추천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염성 질환 예방하기  (1) 2024.02.29
가슴에 담 걸렸을 때  (0) 2024.02.28
체내 가스 없애기  (1) 2024.02.26
감기로 인한 목 관리 방법  (0) 2024.02.25
감기로 인한 코 관리하는 방법  (0) 2024.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