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근육에 쌓이는 젖산 줄이기

728x90
반응형

젖산은 저장된 에너지를 다 사용한 뒤에도 필요한 에너지 요구량이 많을 때 근육에 쌓이기 시작합니다. 젖산이 근육에 축척되면 근육 수축을 방해하고, 힘을 생성하는 능력이 감소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근육의 피로감이나 통증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에 쌓이는 젖산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수분 유지

2. 심호흡

3. 운동 시 주의사항

4. 스트레칭

 

 

 

 

 

 

 

 

 

1. 수분 유지

젖산은 수용성이며, 수분을 제대로 보충할수록 운동할 때 피부가 화끈거리는 느낌이 덜 느껴지게 되며, 젖산이 덜 쌓일 수 있습니다. 운동 전·후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2. 심호흡

산소 부족으로 인해 근육의 작열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근육에 산소가 제대로 공급되면 젖산 생성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운동을 할 때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개선될 수 근육의 작열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운동 시 주의사항

몸은 포도당의 양이 줄어들면 젖산이 덜 쌓이게 됩니다. 꾸준하게 운동하고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할 때 심박수를 확인하고, 과도한 운동은 젖산을 쌓이게 합니다. 운동 강도는 서서히 늘려나가는 것이 좋으며, 몸이 적응하는 시간을 줘야 젖산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칭

운동 후에 몸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젖산은 운동 후 30~60분 이후부터 빠져나가기 시작하기 때문에 스트레칭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운동 후에는 쉬는 것도 중요하지만, 몸을 활발하게 움직여 몸이 빨리 적응하도록 만들어줍니다. 적은 양의 젖산은 몸의 에너지를 좀 더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대사량의 좋은 효과를 제공해 줍니다.

 

 

728x90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 소독에 좋은 음식  (1) 2024.03.04
식습관으로 젖산 줄이는 방법  (0) 2024.03.03
근육에 쌓이는 젖산 증상에 대해서  (0) 2024.03.01
감염성 질환 예방하기  (1) 2024.02.29
가슴에 담 걸렸을 때  (0) 2024.02.28